리딩게이트란? 영어 독서왕 선발대회 명예의 전당 이용 가이드
[8회 대상] 도전 그리고 노력을 통한 성장
이름 [초림초] 이하민 모
학교 성남초림초등학교
학년 2학년
학습레벨 5A
  • [8회 대상] 도전 그리고 노력을 통한 성장
  • 안녕하십니까? 초림초등학교 이하민 엄마입니다.

    제가 우리 아이 덕분에 제 8회 Reading Gate 독서왕 선발대회 대상 후기를 쓰게 되는 영광을 누리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Reading Gate를 시작하게 된 동기]

    초림초등학교에 2014년 7월에 Reading Gate가 도입되었을 때, 학부모 설명회에 참가하였는데 기존에 하고 있는 영어독서프로그램인 ERP 대신 Reading Gate로 하민이의 영어독서를 꾸준히 해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RP가 Reading Comprehension Test만으로 포인트를 획득한다면, Reading Gate의 경우는 Reading Comprehension Test, Vocabulary Activity & Test, Summary Sequence Matching 및 True or False Test, Listening Activity - Gap Filling의 4단계 과정을 완료해야만 포인트를 획득하게 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학습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2번의 우수상 도전을 통한 꾸준한 독서습관 형성]

    2014년에는 낮은 레벨부터 읽기 시작하여 6회 전국 영어 독서왕 선발대회에서 3,000 Point에 도달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이 경험이 하민이가 영어 독서에 흥미를 많이 느끼게 되었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민이는 다음 영어 독서왕 선발대회에도 도전해 보고 싶어 하였습니다. 이후 7회 전국 영어 독서왕 선발대회에서 다시 한 번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면서 하민이의 리딩 실력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력한 결과에 대한 성취감도 맛보면서 하민이 스스로 영어 독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것이 가장 의미 있는 일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1학년 때는 Level 2 책을 재미있게 읽었고, Level 3 책은 조금은 더디게, 때로는 조금은 힘들게 읽었었습니다. 그런데 1년 동안 Reading Gate를 통해 꾸준히 영어독서를 한 덕분에 2학년 때는 Level 3 책을 너무 재미있게 읽게 되었고, Level 4 책도 거부감 없이 읽게 되었습니다.

    [대상 도전 그리고 성장]

    Level이 3C인 상황에서 도전한 제 8회 전국 영어 독서왕 선발대회는 하민이에게 조금은 힘든 도전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하민이는 이번엔 대상에 도전해 보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대상은 6,000 Point를 획득해야 하고, 130일 기간 동안 110일 이상 꾸준히 학습했을 때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전 사실 자신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민이는 생각보다 진지하게 임했고,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각보다 강했습니다.

    2015년 9월 17일부터 시작해서 하루에 꾸준히 약 50 point 씩 읽어야 했기 때문에 결코 쉬운 도전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목표의식을 가지고 도전을 하니 피치 못 할 사정이 있었던 며칠을 제외하고 꾸준히 책을 읽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학습기간 110일, 6,000 Point를 도달한 순간 하민이가 얼마나 기뻐하던지 그날 하민이의 표정을 전 아직 잊을 수가 없습니다. 2015년 9월 17일 Reading Levle 3C에서 시작해서 2016년 1월 24일에 종료된 시점에 하민이의 Reading Level은 5A가 되었습니다. 대회 시작할 때는 과연 저렇게 두꺼운 책을 꾸준히 읽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었는데 제가 괜한 걱정을 했었나 보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어리고,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하민이가 Reading Gate 영어 독서왕 선발대회를 통해 제가 생각하고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성장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도전 그리고 도전을 위한 노력, 절제가 결코 쉽지 않은 나이에 한 도전이기 때문에 우리 하민이가 더 대견하고 자랑스럽습니다.

    [애로사항]

    초림초등학교 영어도서관에서는 영어책 대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어책을 구해서 보는 것이 애로사항이라면 애로사항이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책을 바꿔 빌려보기도 하고,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기도 했지만 영어책을 좀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환경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하민이가 읽고 싶어 하는 책을 한두 권씩 사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사서 읽은 책이 어느덧 500여권 정도가 되었습니다. 하민이의 도전으로 인해서 저희 집 거실은 작은 영어도서관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재미있게 읽은 책들]

    하민이가 재미있게 읽었던 책은 Magic Ballerina 시리즈와 Geronimo 시리즈, Roald Dahl 시리즈, 섹스피어 작품들, Andrew Lost 시리즈, Andrew clements 시리즈, Oxford bookworm Library 등이 있습니다. 특히, Roald Dhal 시리즈를 읽을 때는 혼자 키득키득 하면서 읽어서 정말 저 책 재미있나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확실히 재미있는 책은 지루함 없이 읽어 나가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Level이 올라가면서 책도 두꺼워지고, 어휘도 어려워지고, 스토리도 복잡해졌지만 꾸준한 독서 습관은 하민이가 영어책도 국어책 읽듯이 읽어나갈 내공을 키워준 것 같습니다. 어떤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동기 부여를 해 준 Reding Gate 덕분에 참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하민이에게 올바른 영어독서 습관과 자신감을 갖게 해준 Reading Gate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목록보기